본문 바로가기

iOS Dev/함께해보기

iOS개발하기 #51. 실전 프로젝트. 간단한 계산기와 메모장(2)


오늘의 주제

1. 계산기 기능 넣기
2. 메모장 화면 구성 바꾸기



쉰 한 번째 시간입니다.^^

지난 번에 만들어 놓은 계산기 아직 잘 갖고 계신가요?ㅎㅎㅎ
이제 계산기 로직을 완성해 볼 차례입니다.

아............. 지금 제가 글을 쓰고 있는 이 시간은 아직 훈련소에 가기 전이지만, 전 지금 훈련소에서 뒹굴고 있겠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

뭐, 응원의 한마디...는 볼 수 없겠지만 무탈히 돌아오도록 기도해주세요 ㅋㅋㅋㅋㅋ

2일 전인데 한달이라도 막상 가려니까 싱숭생숭 하네요 ㅋㅋㅋ

아마 들어가기 전까지도 계속 블로그 포스팅 예약을 하다 갈거 같은..ㅋㅋㅋㅋㅋㅋㅋㅋ

뭐 여튼 사설은 각설하고 시작해 봅니다~~~~~~~~~~~~~


# 계산기 기능 완성하기

일단, 지난번에 구현파일에 만들어 주었던 enum을 헤더로 옮겨옵니다. 거기에 FUNC_INVALID도 추가해줬어요 ㅎ

그리고 아래 interface에 enum 변수 하나를 만들어 주었구요~

enum이 뭔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
2012/05/24 - [C] - C <20>. enum 

을 참고해 주세요 ㅎㅎㅎ


자, 이제 다시 구현파일로 넘어와서~

일단, 변수 초기화를 따로 메소드로 빼주었습니다. 왜냐면 2번 이상은 사용할 것 같거든요 ㅎㅎㅎ C버튼 눌렀을 때랑, 처음 viewDidLoad되었을 때. 생각난김에 메소드로 빼주고 viewDidLoad에서 호출도 해 줍니다.


자, 그리고 화면에 숫자를 출력해 줄만한 메소드도 하나 따로 빼줍니다 ㅎㅎㅎ


자, 그리고 이제 계산을 해 줄 메소드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. 아마도 = 버튼을 눌렀을 때 요녀석이 실행이 되겠죠?ㅎㅎㅎ
(현재 로직은 약간 틀린 부분이 있습니다만, 아래쪽에서 조금 수정을 해 줄거예요. 일단 요렇게 작성해 주세요..ㅎㅎㅎ)


자, 그리고 숫자 버튼을 눌렀을 때 동작할 메소드를 채워넣어 줍니다.


자, 그리고 기능키를 눌렀을 때 어떻게 동작할지를 버튼과 연결된 메소드에 채워넣어 줍니다 ㅎㅎ
switch문이 아직도 헷갈리는 분들은
2011/12/14 - [C] - C <7>. 조건문(2) switch 
참고 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ㅎㅎ 


자, 그리고 나서 실행 해 봅니다. command + R
어때요 ㅎㅎㅎ 잘 동작하나요?
이것저것 해보다 보면 뭔가 약간 안맞는게 있습니다...ㅎㅎㅎ
네......그렇죠 ㅎㅎㅎ
2 + 3 하고 = 을 누르면 5가 나옵니다.
그리고 또다시 = 을 누르면 8이 나와야 하는데 7이 나올거예요... 흐음... 로직에 문제가 있다!!!!!!!!!!!! (제가 새벽에 정신이 혼미한 상태로 하다보니...)ㅋㅋㅋㅋㅋㅋㅋㅋㅋ

그래서 수정해 줬습니다.
헤더파일에 와서 새로운 flag 변수를 하나 만들어 주었구요~


구현파일에 와서 약간의 조건을 추가해 줍니다. 기존에 변수에 저장하던 값들도 살짝 바꿔줬구요.


그리고 계산부분의 변수들도 살짝 바꿔줬습니다 ㅎㅎ



자, 그리고 다시 실행!!!!!!

어떠세요? 잘 동작하나요?

제가 계산기를 잘 안써봐서 로직을 생각해 보려고 한참 쑈를 했었더랬죠... 계산기 한 번만 켜서 해보면 되는것을...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여튼 뭐 이렇게 초간단 계산기가 완성되었습니다~!

가로 모드로 바꾸면 공학용 계산기가 나오게도 해보고 싶었으나... 시간이 없는 관계로(낼모레 입소... 'ㅁ') 메모장으로 넘어가 볼게요 ㅋㅋㅋ



# 메모장 화면구성 변경

지난번에 메모장 화면도 조금 만들어 놨었는데요, 살짝만 바꾸도록 합니다 ㅎㅎ


다들 그림만 보고 이해는 하셨으리라 믿습니다 ㅎㅎㅎ

자, 이제 본격적으로 메모장 구현은?

다음 포스팅에......ㅋㅋㅋ



by yagom

facebook : http://fb.yagom.net

twitter : http://twitter.yagom.net ( @yagomsoft )

p.s 제 포스팅을 RSS 피드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
RSS Feed 받기   


↓↓↓저 열심히 썼는데 손가락 한방 꾹 눌러주고 가시는 건 어떨까요?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. ^~^ 고맙습니다~ ↓↓↓