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 문서는 2012. 12. 기준으로 작성된 글이므로, 이후에 애플 문서의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.
또한 전문 번역가가 아니기 때문에 의역, 오역의 소지가 다분히 많습니다.
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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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용한 iOS 개발문서를 함께 번역해 나갈 분들을 찾습니다.
현재도 함께 작업중이신 분들 모두 전문 번역가 아닙니다.
모두 열정과 열의로 함께 작업하고 계십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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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의 주제
1. The User Interface
2. The App Bundle
파헤치기 네 번째 시간입니다.^^
이번 파트는 낭만떡대 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. 번역에 도움주셔서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:)
자, 그럼 출발해 봅시다^^~
# The User Interface
Building an Interface Using Views and OpenGL ES
높은 프래임 래이트 또는 정교한 표현이 필요한 게임 같은 앱들은 OpenGL ES를 사용하여 구성 할 수 있습니다.
가장 심플한 OpenGL ES 앱은 하나의 윈도우에 하나의 view를 올린 형태 입니다. 또한 OpenGL ES와 UIKit view들을 혼합해서 앱을 구현 할 수 도 있습니다.
그림 2-4는 OpenGL ES를 이용한 앱을 구성을 보여줍니다. UIKit view와 달리 OpenGL ES는 다른 종류의 layer객체(CAEAGLLayer 객체)에 지원을 받습니다.
CAEAGLLayer 객체는 OpenGL ES이 화면에 컨텐츠를 표현할 수 해줍니다. 또한 앱은 화면을 관리 하기 위해 EAGLContext 객체를 생성하고 뷰들을 저장하고 관리리 합니다.
The App Bundle
앱을 build할때 xCode는 bundle로 묶습니다. bundle이란 앱의 정보와 자료를 하나의 공간에 그룹화해서 저장한 하나의 디렉토리 입니다.
앱 번들은 app icon, 이미지 파일, 지역화된 컨텐츠들과 같은 자원과 앱 실행파일을 담고 있습니다.
테이블 2-3은 전형적인 iOS 앱 번들의 내용을 보여 줍니다. (이 앱 번들은 하나의 예이기 때문에 몇몇 파일들은 당신의 앱 번들에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.)
File |
Example |
Description |
App executable |
MyApp |
[필수] 컴파일 된 코드를 담은 실행 파일.(.app 확장자를
가진다) |
The information property
list file |
Info.plist |
[필수]Info.plist파일은 앱의 설정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. 시스템에서 이 데이터를 보고 어떻게 앱과 상호작용 할지 결정합니다. |
App icons |
Icon.png Icon@2x.ong Icon-Small.png Icon-Small@2x.ong |
[필수]App icon은 디바이스의 홈 스크린에 앱을 표현하는데 사용됩니다. @2x라고 이름이 붙은 아이콘들은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위해 사용되는 아이콘 입니다. |
Lanch images |
Default.png Default-Portrait.png Default-Landscape.png |
[필수(1개이상)]시스템은 이 이미지들은 앱이 처음
실행될 때 임시 배경으로 사용합니다. 이 배경은 앱의 인터페이스가 화면에 나타날 준비가 완료되면
바로 제거됩니다. |
Storyboard files(or nib
files) |
MainBoard.storyboard |
스토리보드는 앱이 화면에 보여주는 뷰와 뷰 컨트롤러들을 포함합니다. 뷰는 뷰 컨트롤러들이 뷰를 보여주는 것에 따라 조직됩니다. 또한
스토리보드는 화면전환 방법을 보여줍니다. 메인 스토리보드 파일은 Xcode에서
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지정됩니다. Info.plist파일에서 NSMainStoryboardFile
키의 값을 변경하여 메인 스토리보드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스토리보드 대신
nib 파일을 사용하는 앱에서는 NSMainStoryboardFile키
대신 NSMainNibFile 키를 사용하여 메인 nib 파일을
지정할 수 있습니다. 스토리 보드 또는 nib를 꼭 사용하여야
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 |
Ad hoc distribution icon |
iTunesArtwork |
Ad-hoc방법으로 당신의 앱을 배포하려고 한다면 512x512사이즈의 앱 아이콘이
필요합니다. 보통 이 파일은 앱 스토어에 등록할 때 iTunes
Connect에서 요구하는 파일인데 Ad-hoc 방법으로 앱을 배포하면 앱 스토어를
거치지 않기 때문에 이 아이콘이 반드시 필요하다. 이 아이콘은
iTunes에서 당신의 어플을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.
파일 이름은
반드시 iTunesArtwork여야 하고 파일 확장자를 붙이면 안됩니다. 이 파일은 Ad-hoc방법으로 앱을 배포할때만 필요하며 그 외의
경우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. |
Setting bundle |
Settings.bundle |
“설정 앱(톱니바퀴모양의 아이폰 기본 셋팅 어플리케이션)”을
통해 당신의 앱의 환경설정을 보여주고 싶다면 반드시 Settings.bundle을 사용해야 한다. 이 bundle은 앱의 환경설정을 위해 속성목록과 다른 리소스를
담고 있습니다. “설정 앱”은 이 번들을 당신의 앱이
필요한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수집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. 이 bundle의 사용은 선택사항이며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다면 “Preferences
and Settings Programming Guide”를 읽어보세요 |
Nonlocalized resource files |
Sun.png Mydata.plist
|
Nonlocalized resource는 이미지, 사운드, 비디오, 커스텀 데이터 파일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. 이 모든 파일은 App bundle의 상위 레벨에 위치 하는 것이 좋습니다. |
Subdirectories for localized resources |
en.lproj fr.lproj es.lproj |
지역화된
리소스들은 반드시 language-specific project directories에 위치해야
합니다. 또한 파일 이름은 ISO 639-1 에 정의된
언어 축약형태 + .lproj 라는 접미사가 붙어야 합니다. ( 예들
들어, en.lproj, fr.lproj, es.lproj 이 디렉토리들은 영어, 프랑스어, 스페인어를 위한 지역화 자원을 담고있다)
app icon, lunch image, Settings icon 등의 정보 또한
language-specific project directories에 설정하면 지역화가 가능합니다. 더 많은 지역화 정보는 “Localized Resource Files”를
참고하세요. |
iOS앱 번들의 구조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“Bundle Programming Guide”를 참고하시고, 번들로부터 리소스파일을 어떻게 로딩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“Loading Resources Into Your App”을 참고하세요.
후아~ 힘드네용+_+ !!!
번역하느라 고생하신 낭만떡대님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:)
많은 분들의 도움의 손길 필요로 합니다.
만약 내용 중에 오역, 또는 잘못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해 주시고,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덧글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:)
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~!
by yag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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